- 하이브리드 치료
환자 개개인에 맞는 최적의 시술 + 수술

투석혈관의 경우 일주일에 2-3회 투석을 하면서 사용하다 보면 혈류장애를 일으키는 협착, 폐쇄, 혈전증, 석회화 등의 문제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피부 절개를 크게 하지 않고 경피적으로 도관(카테터)을 삽입해좁아진 부위나 막힌 부분을 개통하는 ‘경피적 혈관성형술(PTA, 시술)’ 및 피부를 절개해 막힌 혈관을 개통하거나염증부위 또는 협착부위를 우회해 새로운 길을 만들어주는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실제로 환자들마다 각각 다양한 원인에 의해 투석혈관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그에 따라 수술 및 시술 두가지 치료를 적절히 조합해 환자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투석혈관 개통 시술

투석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혔을 때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피부에 가는 도관(카테터)을 삽입해 풍선혈관 확장술, 스텐트 삽입술, 혈전제거술 등의 세부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피부를 크게 절개하지 않아 여러 번 반복해서 시행할 수 있고 환자의 통증이나 상처가 작아 환자에게 부담이 적습니다. 환자에 따라 협착이나 폐쇄증이 너무 자주 반복되거나 혈전의 양이 너무 많고 오래 된 경우 시술만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수술적 치료를 동반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투석혈관 교정술

투석혈관의 협착이나 폐쇄가 자주 반복되거나 인조혈관에 감염이 생겼을 경우에는 경피적 시술로 더 이상 치료가 어려워 협착 또는 폐쇄 부위를 우회하는 수술을 해야 하며, 감염부위를 절개해 내고 감염 부위를 피해서 우회 혈관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 외 투석혈관이 너무 크게 확장되거나(동맥류) 투석 바늘에 의해 혈관 손상이 발생하면서 꽈리처럼 부풀어오르는 경우(가성동맥류), 투석혈관이 너무 깊거나 위치가 좋지 않을 경우 등 수술적 치료로 투석혈관 축소술, 가성동맥류 절제술, 투석혈관 표재화 수술 등 다양한 수술 기법을 통해 투석혈관을 치료해야 합니다.

- 하이브리드 치료의 장점
시술과 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하이브리드 치료를 통해 다양한 문제 해결

투석혈관의 경우 한가지 문제만 있는 경우보다
2~3가지 문제가 같이 있는 경우가 더욱 많아
시술 또는 수술적 치료 한가지 만으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하이브리드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